119. 학업과 성장 – 온라인 학습의 심리적 영향: 긍정적 및 부정적 효과 탐구
온라인 학습의 급속한 도입은 교육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재정의하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학생들에게 전례 없는 유연성과 접근성을 제공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은 학습 기회를 민주화했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심리적 차원들을 부각시키며 철저한 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온라인 학습은 개인의 요구에 맞춘 교육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학습자들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비동기 학습 모듈은 학생들이 편리한 시간에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키우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유연성은 특히 직장인이나 가족 부양과 같은 책임을 가진 비전통적 학습자들에게 유익하며, 이들이 삶에 교육을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디지털 형식은 게이미피케이션이나 적응형 학습 알고리즘과 같은 혁신적인 교육 도구를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참여와 개인화를 향상시킨다. 이러한 기술들은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주도권을 가지게 하여 내재적 동기와 회복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온라인 학습으로의 전환은 디지털 피로와 대면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와 같은 중요한 심리적 과제들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정서적 및 학업적 발달에 필수적이다.
이와 같은 복잡한 영향을 탐구함으로써 교육자, 학생, 정책 입안자들은 디지털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상 멘토링 프로그램이나 강력한 정신 건강 자원과 같은 지원 구조를 구현해야 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따뜻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온라인 교육은 포용성과 접근성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웰빙을 지원하는 변혁적인 힘으로 진화할 수 있다.
1.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
A. 접근성 및 포용성 증대
온라인 학습은 지리적, 물리적 장벽을 제거하며 교육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전 세계적으로 학문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농촌 지역 학생, 장애를 가진 개인, 그리고 사회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사람들처럼 소외된 계층에게 유익하다. 이러한 포용성은 학습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자기 효능감을 높이며 심리적 회복력을 강화한다.
예를 들어, 유네스코의 글로벌 교육 연합(Global Education Coalition)과 같은 이니셔티브는 학습 접근성의 격차를 줄이며, 디지털 플랫폼이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있어 얼마나 변혁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B. 개인화된 학습 경험
현대의 디지털 플랫폼은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적응형 학습 기술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개인화된 교육 경로를 설계한다. 이러한 도구는 학습자의 속도, 인지 스타일, 목표에 맞추어 조정되며, 학습자의 몰입도와 이해도를 크게 높인다.
이와 같은 학습 자율성은 학습자가 도전적인 내용을 반복하여 복습하고 역동적이고 멀티미디어가 풍부한 자료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내재적 동기를 강화한다. 예를 들어, 칸 아카데미(Khan Academy)와 듀오링고(Duolingo)와 같은 플랫폼은 점진적으로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반복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학습자가 각 단계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C. 유연성과 스트레스 감소
유연성은 온라인 학습의 핵심적인 장점 중 하나로, 학생들이 교육을 개인적 또는 직업적 의무와 원활하게 병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적응성은 엄격한 시간표나 긴 통학 시간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줄인다.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가 자신의 편의에 따라 강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비동기 형식은 불안을 줄이고 정신적 웰빙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특히 직장인이나 가족 부양자들에게 이러한 구조는 삶의 통제감을 제공하며, 더 건강한 일과 학습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D. 협업 기회의 향상
온라인 학습은 가상 환경에서 이루어지지만 독특한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토론 게시판, 가상 소그룹 방, 실시간 프로젝트 플랫폼과 같은 디지털 도구는 다양한 문화적, 직업적 배경을 가진 동료들 간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협업 활동은 교과 내용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교차 문화적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와 같은 글로벌 역량을 배양한다. 이는 오늘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필수적인 기술로 꼽힌다.
E. 평생 학습 및 접근 가능성
많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오픈 액세스 성격은 교육이 더 이상 전통적인 시간표나 특정 연령층에 국한되지 않도록 한다. 평생 학습자, 특히 은퇴자나 경력 중반의 전문가들은 형식적 교육 시스템의 제약 없이 구조화된 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다.
전문 인증 과정이나 틈새 과목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은 수많은 개인에게 지적 성장을 촉진하고 직업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부정적인 심리적 효과
A.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
온라인 학습의 주요 심리적 과제 중 하나는 직접적이고 대면적인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다. 대면 상호작용이 부족하면 학생들은 고립감을 느끼며 외로움, 불안, 그리고 동기 감소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교육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연결은 정서적 및 학업적 발달에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물리적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그룹 토론과 동료 간의 협업은 소속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소속감은 가상 환경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대응하여, 실시간 가상 협업이나 동료 멘토링 시스템을 장려하는 플랫폼이 등장했지만, 이러한 접근법의 성공 여부는 구현 방식과 참여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B. 화면 시간 증가와 디지털 피로
온라인 학습은 본질적으로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것을 동반하며, 이는 디지털 피로라고 알려진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증상에는 두통, 눈의 피로와 같은 신체적 불편감뿐만 아니라 주의 집중력 감소 및 인지 과부하로 특징지어지는 정신적 피로가 포함된다.
신경과학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기기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체 리듬을 방해하고 스트레스를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만성 피로는 학생들이 집중력을 유지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화면 휴식 시간을 권장하거나 신체 활동을 통합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는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C. 자기 훈련의 어려움
구조화된 교실 환경이 부족하면 학생들은 자기 조절 능력과 시간 관리 기술에 어려움을 겪는다. 외부의 책임감 없이, 학생들은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종종 미루거나 비효율적인 학습 습관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자기 훈련 부족은 학업 성과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마감일이 겹치거나 일과 삶의 경계가 모호해질 때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 행동 연구에 따르면, 일상적인 루틴을 설정하고 자기 점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이러한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작업 계획 앱이나 집중력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같은 신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3.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
온라인 학습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교육 기관과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심리적 건강을 우선시하는 전략을 도입할 수 있다.
A. 공동체 의식 조성
가상 그룹 프로젝트, 토론 포럼, 실시간 인터랙티브 세션과 같이 설계된 활동을 통해 소속감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매주 온라인 워크숍을 열어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면 대인관계를 증진시키고 고립감을 완화할 수 있다.
B. 휴식 장려
화면 시간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휴식 시간 동안 신체 활동이나 마음챙김 연습을 권장한다. 연구에 따르면, 짧고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주의 집중력을 크게 개선하고 디지털 피로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C. 지원 제공
1대1 상담, 가상 동료 멘토링, 웰니스 프로그램을 포함한 강력한 정신 건강 지원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탠퍼드 대학교와 같은 기관은 온라인 학생들을 위한 원격 심리 상담 서비스를 통합하여 포괄적인 지원 시스템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D. 학습 참여도 향상
게임 요소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해 학습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인터랙티브 시뮬레이션, 진행 상황 추적 시스템, 성취 뱃지 등을 통합하면 학습자의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실험 기반 학습을 위한 가상현실 도구를 통합하면 이론적인 개념이 더 흥미롭고 기억에 남게 된다.
이와 같은 조치들이 효과적으로 구현된다면, 온라인 학습은 고유한 장점을 활용하면서도 그 내재된 과제를 해결하는 심리적으로 풍요로운 경험으로 전환될 수 있다.
4. 인지 부하와 온라인 학습
온라인 학습에서 간과되기 쉬운 측면 중 하나는 학생들에게 가중되는 인지 부하다. 여러 개의 탭을 열어두고, 과제와 토론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 요구는 특히 효과적인 조직 기술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정신적 부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좌절감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인지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뇌가 과도한 정보를 충분히 구조화하지 않고 처리하려 할 때 지식 통합이 어려워져 표면적인 학습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단편화된 특성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악화시킨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 토론 게시판, 이메일 알림 등을 빠르게 전환하면서 집중력과 인지 흐름이 방해받을 수 있다. 교육 기술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작업 전환은 작업 기억과 실행 기능에 큰 부담을 주며, 학업적 책임을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능력을 방해한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 환경이 인지 과부하를 줄이는 기능을 통합해야 한다. 예를 들어:
- 명확하고 간소화된 코스 탐색 기능 제공.
- 강의 내용을 관리하기 쉬운 모듈로 나누기.
- 핵심 개념을 강화하기 위한 시각 자료 활용.
또한, 교육자는 복잡한 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이해를 돕는 스캐폴딩 기법을 채택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적 요구를 해결함으로써, 교육 기관은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더 깊이 습득하도록 돕는 참여적이고 지원적인 온라인 학습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5. 동기와 목표 지향성
온라인 학습자들은 동기 수준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며, 이는 개인의 차이, 학습 환경, 콘텐츠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연구에 따르면, 내재적 목표 지향성(지식을 개인적인 만족이나 자기 개선을 위해 습득하려는 내적 동기)은 가상 학습 환경에서 성공의 핵심 결정 요인으로 나타난다. 내재적으로 동기 부여된 학습자는 외적 보상이 없더라도 집중력을 유지하고 도전에 적응하며 의미 있는 학습 결과를 더 잘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에서는 직접적인 또래 간 상호작용과 실질적인 교실 역동성이 부족해 이러한 내적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다. 전통적인 학습 환경에서 제공되는 협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단서가 없으면 많은 학생들이 학습의 목적을 잃거나 흥미를 유지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는 자기 주도 학습 전략을 장려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 학습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 반성적 학습 활동을 활용하기.
동기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접근 방식으로는 진행 상황 추적기, 성취 배지와 같은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통합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협력 프로젝트와 또래 피드백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상 환경에서도 공동체 의식과 공동 목표를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시간 그룹 토론이나 협력적 문제 해결 과제는 동기를 강화하고 참여를 심화시키는 데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심리적 요소를 다룸으로써, 교육자는 학습자가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를 유지하고 디지털 학습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더 잘 지원할 수 있다.
6. 교육자의 존재감의 역할
교육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지하는 존재감을 보여주는 것은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인 가상 교육의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은 시기적절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으로부터 큰 이점을 얻으며, 이는 학습 목표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개인적 연결감을 키워준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디지털 학습에 흔히 동반되는 고립감을 완화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
교육자가 제공하는 구조화된 지도는 명확한 기대치와 학습 경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의 인지적 부담을 줄인다. 예를 들어, 복잡한 주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구성 요소로 나누는 교육자는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명확하게 학습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교육자가 토론 포럼, 가상 상담 시간, 실시간 Q&A 세션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실시간 상호작용 기회를 만들어 신뢰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한편, 교육자가 학습자 중심 접근 방식을 채택하면 정서적 지원도 크게 향상된다. 예를 들어,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인지하고 개별 학생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은 모든 학생이 존중받고 성공할 수 있는 포용적 환경을 조성한다.
결국, 교육자의 역할은 단순히 콘텐츠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정서적으로 지지적이고 지적으로 자극적인 가상 학습 환경을 형성하는 데까지 확장된다.
7. 부모와 또래의 영향
어린 학생들에게 있어 온라인 학습에서 부모의 참여는 학업적 및 심리적 웰빙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가 학습 진척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격려하며, 구조화된 일과를 제공하는 것은 감독이 부족한 가상 환경에서 아이들이 집중력과 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과제를 검토하거나 가상 학부모 상담회에 참석하는 등 부모가 학습 활동에 직접 참여하면 아이들의 책임감과 학습 목적의식을 강화할 수 있다.
또래 상호작용 역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협력 플랫폼, 토론 게시판, 그룹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어지는 유의미한 교류는 학생들에게 소속감과 팀워크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고립감을 완화하고 학습 경험에 필수적인 사회적 차원을 더한다.
예를 들어, 가상 스터디 그룹이나 또래 주도 토론은 전통적인 교실의 협력적 역동성을 모방하여 학업적 및 정서적 지원을 제공한다. 부모와 또래의 영향은 학생들이 독립적이고 기술 중심적인 교육 방식에서 느끼는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8. 형평성과 접근성 문제
온라인 학습은 교육에서의 지리적, 물리적 장벽을 성공적으로 제거했지만, 동시에 기존의 형평성 문제를 드러내고 악화시키기도 했다. 저소득 가정의 학생들이나 인터넷 연결이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불충분한 기술적 인프라와 필수 기기에 대한 제한된 접근성으로 인해 체계적인 불이익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들이 온라인 학습에 완전히 참여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교육 성과 격차를 더욱 심화시킨다.
또한, 일부 소외된 지역에서는 기본적인 인터넷 접근조차 간헐적이거나 비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디지털 격차가 지속되고 있다. 예를 들어, 농촌 지역의 연구에 따르면 신뢰할 수 있는 광대역 인터넷의 부족이 가상 교실 참여와 디지털 자료 접근에 있어 심각한 제한을 초래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대역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 보조 기기 제공, 오프라인 학습 자료 개발 등이 포함된 다각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온라인 교육에서 형평성은 기술적 접근성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는 포괄성(inclusivity)의 문제로도 확장되며, 예를 들어 장애가 있는 학생들이나 교육 언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처럼 소외될 수 있는 그룹은 디지털 플랫폼을 탐색하는 데 고유한 장애물을 직면한다. 화면 낭독기와 같은 보조 기술을 통합하거나 다국어 지원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설계 관행이 필수적이다.
결국, 이러한 체계적인 격차를 해결하는 것은 온라인 교육이 모든 학습자를 위한 접근성과 포용성을 보장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9. 장기적인 심리적 적응
학생들이 온라인 학습 환경에 적응함에 따라, 그들의 심리적 및 행동적 패턴에도 깊은 변화가 나타난다. 일부 학생들에게 온라인 교육이 제공하는 자율성은 자기 조절 능력, 비판적 사고, 시간 관리 기술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학생들은 유연하고 자기 주도적인 환경에서 잘 적응하며, 복잡한 학업 과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교육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학생들은 높은 수준의 내재적 동기와 목표 지향성을 보이며, 이는 학업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면, 다른 학생들은 집중력을 유지하고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데 장기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즉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구조화된 일과가 부족하면, 고립감, 불안, 스트레스가 악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원격 학습 형식에 적응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학업 참여 감소와 성과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인지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충분한 휴식 없이 학습할 경우, 인지 처리 및 정보 유지 능력이 손상될 수 있다는 점도 지적한다. 이는 학습 경험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장기적인 적응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지원적인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온라인과 대면 수업 요소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합하거나, 강력한 정신 건강 지원 자원을 제공하며, 정기적인 또래 상호작용 기회를 마련하는 등의 전략이 이러한 간극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학습자의 심리적 궤적을 장기간 연구하는 것은 다양한 학생 집단에 맞춘 디지털 학습 환경 최적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깊은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10. 적응의 실생활 사례
A. 직장인을 위한 유연한 일정
Coursera와 edX와 같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직장인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매우 적응 가능한 코스 구조를 설계했다. 비동기 학습과 모듈형 강의와 같은 기능을 통해, 이러한 플랫폼은 학습자가 교육적 열망을 직업적 의무와 균형 있게 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유연성은 특히 직업 전환이나 기술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하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장기적인 참여를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다.
B. 가상 실험실을 통한 또래 상호작용 강화
과학 및 공학 교육 분야에서는 가상 실험실이 혁신적인 학습 도구로 부상했다.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는 대학들은 학생들이 협력적인 가상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술적 역량 개발뿐만 아니라 이러한 실험실은 중요한 팀워크 기술을 배양하고, 고립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Labster와 같은 시뮬레이션 기반 플랫폼은 현실적인 시나리오와 몰입형 학습을 결합하여 뛰어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C. 신경다양성 학습자를 위한 지원
점점 더 많은 교육 기관이 온라인 플랫폼에 맞춤형 도구와 보조 기술을 통합하여 접근성을 우선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텍스트 음성 변환, 사용자 정의 가능한 시각 설정, 유연한 마감일과 같은 기능은 신경다양성 학습자가 학문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범용 학습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는 대학들은 플랫폼이 다양한 인지적 및 감각적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되었음을 보장하며, 대규모 포용성을 촉진한다.
이와 같은 사례들은 적응적 전략이 온라인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그로 인한 심리적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기회 활용과 과제 극복
온라인 학습의 심리적 영향은 다차원적이며,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복잡한 도전 과제를 동반한다. 온라인 학습은 교육을 더욱 접근 가능하고 유연하게 만들었지만, 이러한 장점은 사회적 고립 완화, 디지털 피로 극복, 자기 훈련 강화와 같은 중요한 요구 사항을 동반한다.
온라인 교육의 잠재력을 온전히 실현하려면, 교육자와 기관은 이러한 문제를 총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증거 기반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지원적인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고, 온라인과 대면 교육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합하며, 학생들의 정신적 웰빙을 우선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온라인 학습은 접근성, 학업적 우수성, 심리적 건강 간의 균형을 이루는 지속 가능한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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